요즘은 ETF 투자 하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 많습니다.
언급은 많은데 정확하게 아는 사람들은 별로 없습니다.
오늘 확실히 ETF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TF의 개념
EXCHANGE TRADED FUND 의 약자입니다.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라는 뜻인데. 우리나라 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는 말입니다. 이게 펀드이기도 한데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기 떄문에 주식이기도 한 것입니다. 즉 주식과 펀드의 두가지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펀드의 장점은 분사투자이고 주식시장에 상장이 되어 있는 것은 거래가 용이하고 보수가 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펀드는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지 않는데 펀드를 상장시켰더니 이것이 여러가지 응용분야를 만들어 내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ETF를 어디서 만들어야 되나??
ETF도 원래는 펀드이기 때문에 자산운용사에서 만듭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운융사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가 있고 미래에셋자손운용의 TIGER KB자산운용의 KB STAR 한국투신운용의 KINDEX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등이 대표적인 것들인데 주식시장 중에 이 이름이 있는 상장들이 모두 ETF입니다.
ETF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우리나라는 2002년에 도입이 되었으나 미국시장은 이미 어마무시하게 커져있습니다. 당시에는 인기가 별로 없었으나 2011년 금융위기가 한번 오고 나서 부터 레버리지와 인버스를 활용한 트레이딩으로 많은 트레이너들이 수익을 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일반적으로 ETF 투자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ETF의 장점들을 살린 많은 종목들이 출시가 되었고 현재 국내 ETF시장이 약 40조원이 되는데 전세계 10위권입니다.
ETF의 장점 및 투자하는 방법
1.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ETF는 거의 모든 가격이 저렴한데 싼 가격으로도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ETF가 없을 당시에는 구리 금 은 등을 집에 직접사서 보관을 해야 했지만 이제는 증권으로 모두 구매가 가능하고 글로벌 분산 투자가 가능합니다.
2. 보수가 매우 쌉니다.
보통 주식형 펀드는 보수가 연 1~2% 수준인데 ETF는 전체 보수 평균이 0.3~0.4%정도 됩니다.
3. 투명하다입니다.
어떤 종목에서 어떤 투자가 일어나고 있는지가 매일 공시가 됩니다. 일반 펀드같은 경우는 운용사가 자산운용보고서를 보내주는데 그 것을 받아보고 난 후에 알수가 있는데 ETF는 매일 보고서가 올라오니 매일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실시간으로 거래가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펀드는 하루에 하나의 가격만 있는데 ETF는 마치 주식인 것처럼 거래가 되기에 그에 맞게 대응을 하면됩니다. 펀드는 살때는 하루가 걸리고 팔때는 4일~2주정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EFT는 팔고나서 2일뒤에 바로 현금으로 들어옵니다.
5. 분산투자가 자동으로 됩니다.
일반적인 펀드는 분산투자가 의무화가 되어 있습니다. ETF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을 담을 때 10종목 이상 담아야하고 한종목을 30% 이상 담을 수 없습니다.
ETF의 단점
ETF가 추종하는 지수와 완전히 동일하게 가지 않습니다. 이는 괴리율과 추적오차가 생기기때문입니다. 정확한 설명은 복잡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그래서 수익률이 좀 차이가 납니다.그리고 ETF도 상장폐지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작은 규모의 ETF는 피하시는게 좋고 상장폐지 되더라도 그 시점에서 그 금액은 돌려줍니다.
마무리
ETF를 제대로 아실려면 좀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오늘 포스팅 한 내용은 극히 일부의 기본적인 내용이니 참고하시고 소액으로 직접 투자하면서 알아가는 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안정적인 분산투자가 되기 때문이지요 ETF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잘 보고 활용하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