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 경제

공공실버주택 입주자격 신청방법

공공실버주택은 어르신들을 위한 주거 및 복지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공공주택입니다.  실버타운, 실버주택, 실버아파트, 등 여러 가지 편리한 시설이 많이 있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지요

 

오늘은 가격은 줄이고 노인들을 위한 편의 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공공실버주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실버주택이란?

저소득 노인을 위한 영구임대주택으로  주거시설과 어르신을 위한 복지시설이 함께 설치되어 있습니다. 

고령자의 생활환경을 고려해 저층부(1,2층)에는 건강관리실, 물리치료실, 노인정 등 편의시설 및 복지시설을 설치했으며 3층 이상에는 주거시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거+복지가 결합된 노인 복지형 주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공실버주택의 특징

먼저 하층부를 살펴보면 어르신들의 친화형 생활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로 의료건강관리 시설, 일상생활 지원시설, 여가활동 지원 시설로 나누어져 있고 세부적으로 보면 간호사실, 물리치료실, 헬스케어시설, 체력단련실 식당, 사우나실, 카페, 텃밭, 소규모 영화관, 교양 강좌실 등이 있습니다.

상층부의 주거시설을 살펴보면 보통 일반 주택이나 아파트와는 다르게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내 비상등, 높이 조절 세면대, 욕실 문 미닫이, 복도 안전손잡이. 세대 내 비상안전 유도등 등이 있습니다. 

 

공공실버주택 입주자격

-해당 사업지에 거주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무주택 세대 구성원
-만 65세 이상 

 

위 세 가지는 필수 조건이면 순위에 따라 우선 선정이 되는데

1순위는 국가유공자 및 유족이면서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선정기준 이하이고

2순위는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입니다

3순위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50% 이하인 사람입니다.

단 지역별로 선정 기준이 다를 수 있음으로 꼭 입주자 모집공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공공실버주택 임대료

수급자의 경우는 보증금 250만 원에 월 5만 원의 월세를 내야 하고 일반인일 경우는 보증금 1900만 원에 월 10만 원의 월세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또한 정해 진 것은 아니고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거의 주변 임대료의 약 30% 수준으로 월세는 5~10만 원 사이 일 정도로 저렴합니다.

 

공공실버주택 신청방법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수 있는데 먼저 '마이홈 포털'로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공공주택 찾기 -> 입주자 모집공고 -> 영구임대 -> 공공실버주택  순으로 들어가셔서 자기 지역에 맞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화 문의는 마이홈 콜센터 1600-1004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공공실버주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많은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으나 어르신들은 직접 확인 및 신청하기가 어려우니 주변에서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