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 경제

우선주란? 장단점 총정리!!

우선주란 먼저 배당을 주는 게 우선주일까요?? 당연히 아니지요.

 

 

우리가 주식을 사려고 검색을 할 때 삼성전자 우, 현대차 우 이런 것들이 나오는데 이런 것들을 우선주라고 합니다. 오늘은 우선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주란?

주식의 이름끝에 우, 2우, 2우B 이런 것이 붙으면 우선주입니다. 예를 들면 종목의 이름이 삼성전자 이렇다면 이것은 보통주이고 삼성전자우 이건 1우인데 1은 생략된 것입니다. 1은 첫 번째 우선주라는 뜻입니다. 삼성전자2우B 이것은 2는 두 번째라는 의미이고 B는 신형 우선주라는 뜻입니다. 마치 주식이 자녀를 낳은 것처럼 첫째 둘째 셋째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은 우선주들은 첫째만 있고 둘째 셋째는 많지 않습니다. 

 

우선주의 정의 

주식은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뉩니다. 보통주는 우리가 주식을 한 주 사게 되면 그 한 주 만큼의 의결권을 가지게 되는 것인데 일종의 발언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총회도 참석이 가능하고 경영에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주식의 의미이지요.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대신 보통주보다는 배당을 조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돈으로 의결권대신해 배당을 더 챙겨주는 것이지요. 

 

우선주의 장점

1. 보통주보다 가격이 저렴한대 이를 우선주 괴리율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ETF의 순자산가치와 ETF의 거래 가격 차이를 ETF의 괴리율이라고 부르는 것과 아주 흡사합니다. 우리 같은 개인투자자들은 경영에 참여하는 것보다는 배당을 더 많이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보통주보다 약 30% 정도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할인율이 높은 것은 50%까지도 할인을 해 주기도 합니다. 이런 우선주들은 종합주가지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선주 괴리율이 66% 정도 하락하게 되면 원래대로 복귀하려는 현상을 보이는데 보통주 보다 우선주가 상당히 많이 하락했다면 이런 점은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2. 배당을 더 준다 입니다. 우리나라는 통상적으로 1%만큼의 배당을 더 주는 것이 평균값입니다. 보통주보다 싸고 배당도 더 많이 주니 수익은 더 높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는 배당은 거의 체감하기 힘든 수준이긴 하지만 1%라도 더 주긴 더 주는 것이지요 생색내기이네요

 

우선주의 단점

1.유통물량이 아주 적고 거래량이 아주 적습니다. 보통주의 수보다 1/4 정도의 물량을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작은 기업의 주가처럼 움직입니다. 괴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이미 살 때 별로 싼 가격이 아니라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작은 기업들의 우선주를 살 때는 큰 금액으로 사기가 힘이 듭니다 한 번에 많이 사면 시장가 자체가 올라가버려서 매수단가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긴 기간을 두고 조금씩 시차를 두고 매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작은 거래량의 우선주는 내가 팔려고 하는 시점에도 매수할 수요가 없게 된다면 싸게 되팔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입니다. 즉 유통물량이 적고 괴리가 크기 때문에 큰 금액으로 작은 기업의 우선주에 투자하기가 힘이 듭니다. 

 

2.상승기에 둔합니다. 우선주는 시장이 좋을 때 보통주보다 덜 오릅니다. 그리고 큰 시장 하락이 있은 후에도 회복하는 속도가 보통주에 비해 느립니다. 하지만 시장 상황이 불안하다거나 하락하는 경우 우선주는 조금 더 유리한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큰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둔하지만 작은 우선주는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결국 이 우선주의 거래량이 매우 적어서 생기는 문제점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주의 현 상황

미국같은 시장에서는 주주들의 의결이 매우 크게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배당을 많이 주는 이런 우선주의 인기가 상당합니다. 심지어 보통주보다 우선주의 가격이 더 높은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대형 우선주들의 주주는 대부분이 외국인 지분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선주 선별법

우선주는 크게 신형 구형으로 나뉩니다. 신형이 당연히 더 좋습니다. 1996년도에 개정된 상법을 기준으로 구형 우선주의 단점을 보완 한 것이 신형 우선주입니다. 이 신형의 구별은 우선주 이름 뒤에 B라는 것을 붙입니다. 예를 들어 현대차2우B이런식으로요. 신형 우선주는 어느 정도 금리를 보장해 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최저배당 ?% 보장, 정기예금 ?% 보장 등등 이런식으로 채권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채권 Bound의 첫 글자를 따서 B를 넣는 것입니다. 

 

대표적 우선주

삼성전자우 

현대차2우B

LG생활건강우

LG화학우

아모레퍼시픽우

삼성화재우

LG전자우 

 

마무리

오늘은 우선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의 의결권에는 관심이 없고 배당을 조금이라도 더 받길 원하시는 분이라면 내가 투자할 기업의 우선주를 찾아보시고 괴리를 한번 체크 해 보신 후에 투자를 하시는 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