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 경제

청년통장 5종 정리

다들 아시다시피 청년통장은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이 적은 금액으로 일정기간을 적금을 넣게 되면 정부지원금이 추가 지급되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이 청년통장은 각 지자체의 지원금이 들어가다 보니 한정된 예산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다보니 조기 마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분명 존재하는데 오늘은 2020 청년통장 다섯가지 종류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장단점도 한번 집어보도록 할게요

 

청년통장 종류

1. 희망두배 청년통장입니다.

두배라는 말이 들어갔듯이 두배로  원금을 불려주는 통장입니다. 그리고 이자까지 줍니다. 

 

 

저축액은 5만원 10만원 15만원 중 선택가능하고 기간도 2년 또는 3년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길게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최대 15만원에 3년 저축을 하면 540만원의 원금에 두배 총 1080만원에서 이자까지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서울에 거주해야하고 만 18세~ 34세 이하 청년들만 신청가능합니다. 그리고 최근 1년안에 5달이상 근로하거나 재직을 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 금액이 세전 200만원이하 부모 및 배우자의 소득이 중위소득 80% 이하인 청년만 됩니다.


2. 일하는 청년통장입니다. 

저축액은 월 10만원씩 3년간 저축을 하면 원금 360만원이 되는데 총 지급액은 천만원입니다. 

자격조건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소상공인도 가능합니다. 나이는 만 18세~34세 이하 청년이며 중위소득 100%이하인 가구면 됩니다. 


3.청년우대 청약통장입니다. 

최대금리가 3.3%까지 받을 수 있고 일반 청년통장보다 이율이 높으며 혜택도 더 많습니다. 연 240만원까지 소득공제되고 이자소득의 5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자격요건은 만 19세~29세까지 청년이며 연소득 3000만원 이하 근로소득자 중 무주택 세대주 또는 세대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청년희망 키움통장 입니다. 

생계급여를 받는 사람 매월 10만원씩 3년간 총 360만원을 넣으면 정부에서 매달 30만원씩 적립금을 받게 되어 총 15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은 생계급여를 지급받는 사람이고 나이는 만15세~34세 근로를 하고 있는 청년이여야 합니다. 


5. 청년내일 채움공제입니다. 

이 제도는 직장에 장기 근속을 위해 마련한 제도입니다. 월 12만5천원을 2년동안 300만원을 넣으면 총 1600만원을
받습니다. 여기에 이자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년을 다 채우지 못해도 납입한 만큼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역조건은 만 15세~ 34세 이며 중소기업 중견기업 직원 중 정규직이나 정규직 전환 시점에 해당되는 직장인 대상입니다. 

 

청년통장 단점

 

청년통장 장점이 참 많은데 사실 단점도 속속히 나오고 있지요. 먼저 이 청년통장을 악용해 기업에서 청년들을 고용하고 업무의 강도를 높이고 인격적으로 많은 무시를 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청년통장이 한번 밖에 가입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기업에서 지원하는 경우도 많아서 악용의 사례가 종종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안그런 기업도 있지만 일부기업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일부지역에서 가입가능한 조건들 떄문에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 5가지 청년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들이 목돈을 모으기란 쉽지 않은데 적은 금액은 시드머니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시드머니가 1000만원만 있어도 할 수있는 것이 꽤 않으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